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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즘 "인성 지능"이라는 말이 많이 나온다.
하지만 "인성 지능"이라는 말은 잘못 정의된 것이다.
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.
"인성"은 "양심"을 이해하고 구현하는 능력이다.
즉 "인성"은 "양심"의 결과물이고, 그래서 "양심"은 "인성"의 측정 기준이 된다.
그리고 "지능"이라는 개념은, "언어 지능", "음악 지능", "공간 지능"처럼, 측정 기준에 붙여야 한다.
그러므로 "인성 지능"은 잘못된 정의이고, "양심 지능"이 맞는 정의이다.
인성 = 양심 지능, 이렇게 볼 수 있다.
"양심"은 이미 유교에서 "사단(四端)"으로 잘 정의되어 있다.
아래 "사단(四端)" 표에서 해석과 설명은, 개인 생각으로 적은 것이다.
사단(四端) | 마음 상태 | 해석 | 설명 |
인(仁) | 측은지심 (惻隱之心) |
사랑 | 내가 대접받고 싶은 대로, 남을 대하는 능력.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. |
의(義) | 수오지심 (羞惡之心) |
정의 | 내가 당하기 싫은 일을, 남에게 하지 않는 능력. 내가 잘못하면 부끄러워하는 마음. 남이 잘못하면 화가 나는 마음. |
예(禮) | 사양지심 (辭讓之心) |
예절 | 잘못된 "생각"으로, "말"과 "행동"으로 분위기를 깨지 않아서, 타인과 "조화"를 유지하는 능력. 겸손하여 소통하고 배울 준비가 된 마음. |
지(智) | 시비지심 (是非之心) |
지혜 | 사물(모든 일과 물건)에서나 생각·감정·오감에서, "뚜렷한 기준"으로 분별하는 능력. 특히 유교에서는 "선"과 "악"의 분별을 중요시한다.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. |
신(信) | 성실 | 꾸준히 일을 진행하는 능력. | |
경(敬) | 평정심 깨어있음 |
사물(모든 일과 물건)에 의해, 생각·감정·오감에서 동요가 생겨도, 빨리 평소의 상태로 회복하는 능력. "허령지각(虛靈知覺)"을 이해하고 접속하는 능력. "허령지각(虛靈知覺)"은 텅 비어 신령스럽게 알아차리는 자리, 즉 대상(사물, 생각·감정·오감)이 없어도 존재하는 알아차림이다. |
"양심 지능"의 자세한 내용은, "[홍익학당] 양심은 지능입니다!" 유튜브를 참고 바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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